원모기지 주식회사 개인정보 처리방침
원모기지 주식회사(이하 "회사"라 함)는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회사가 준수하여야 할 관련 법규상의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며, 관련 법령에 의거한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정하여 정보주체의 권익 보호에 최선을 다하며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4.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5.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6.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7.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
10.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 각 호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관련 법령상 허용되는 경우가 아닌한, 사전 동의를 마친 경우에 한하여 처리합니다.
가. 농협은행의 위탁업무 수행 관련
- 농협은행의 위탁업무인 대출모집업무(대출신청 상담, 신청서 접수 및 전달 등)
를 수행할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나. 대출상담사의 계약 및 관리
대출상담사의 계약 및 관리, 영업활동 지원, 홈페이지 홍보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다. 직원채용(인사관리)
- 회사의 직원채용,인사관리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라. 대출상담사의 수수료 정산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개인정보를 처리 합니다
마. 민원상담 및 신고 접수와 처리결과 회신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 2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가. 회사는 위탁계약에 따른 처리 목적이 달성되거나 위탁계약이 해지 또는 종료된 경우 지체 없이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나. 위탁업무(대출상담 및 모집) 수행을 위해 수집한 개인정보는 모두 농협은행에게 신속하게 전달하고 별도 저장 및 관리는 금지하고 있습니다.
다. 대출모집인 수수료정산 시 제공 항목은 수수료 금액확인 및 상담사별 정산내역 확인을 위해 제공일 해당월의 익월 말일까지 보관 후 파기합니다.
라. 위탁계약에 따른 처리 목적이 달성되기 전이라 하더라도 동의 철회권을 행사하는 정보주체의 요청에 따라 개인(신용)정보의 파기 및 처리 중단을 요청하는 경우 회사는 지체 없이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하고 그 처리를 중단합니다.
마. 당사가 업무를 위탁한 대출상담사의 개인정보는 계약 해지 후에도 사고 예방,조사,분쟁해결,민원처리,법령상의무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 이용됩니다.
제 3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에서 고지한 범위 내에서 사용하며,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개인정보를 외부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다만, 아래의 경우에는 예외로 합니다.
- 정보주체가 사전에 동의한 경우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한 경우
- 수사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제 4조 개인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고객의 동의를 받아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의 처리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가. 대출모집 위탁업무 관련하여 농협은행에게 수집한 개인정보의 처리 위탁
나. 대출모집위탁 계약을 체결한 대출상담사관련 개인정보를 아래와 같이 제공하고 있습니다.
농협은행 주식회사 : 수수료 정산, 대출상담사 등록 등
한국주택금융공사 : 공사 등록 ID 발급
전국은행연합회 : 대출상담사 등록 및 은행연합회번호 발급
금융감독원 및 금융위원회에서 자료제출 요구 시
명함 신분증 등 발급을 위한 기타 제휴업체에 대한 제공
제 5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 방법에 관한 사항
가. 고객은 회사가 처리하는 자신의 개인정보의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나. 만 14세 미만 아동의 경우, 법정대리인이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권리, 수집 및 이용 동의를 철회할 권리를 가집니다.
다. 고객은 회사에 대하여 언제든지 ‘개인정보처리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권리, 수집 및 이용 동의를 철회할 권리를 가집니다. 다만, 다음 각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회사는 해당 사유를 고객에게 알리고 처리 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2)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고객과의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고객이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라. 고객이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잘못된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이미 제공한 경우에는 정정 처리결과를 제3자에게 지체 없이 통지하여 정정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제 6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가. 대출모집 위탁업무 관련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대출신청금액, 대출희망일, 자금용도,성명, 실명번호, 자택주소, 직장주소, 자택연락처, 직장연락처, 직장명, 휴대전화번호, e-메일,직장명, 직장사업자번호, 직위, 직업구분(종류), 고용형태, 본인소득,근무기간, 배우자소득, 재산세, 주거형태, 거주기간, 현거주지소유정보, 담보물건정보, 담보제공자정보, 임차물건정보, 임대인정보, 부채현황, 대출과목, 대출금액,대출일자, 대출만기일, 대출금리, 대출상환방법, 자동이체계좌, 대출금 입금계좌
나. 회사와 계약 체결된 대출상담사의 개인정보 항목 및 수수료 정산 시 제공 항목:
대출접수번호, 모집법인코드, 상담사코드, 중개업소대표자명(마지막글자 마스킹),고객번호, 채무자명(마지막글자 마스킹), 신용담보종류, 담보종류코드, 상품명, 용도코드, 자금용도, 원장상태, 연체액, 신용등급, 대출일자, 만기일자, 약정개월, 대출금액, 대출잔액, 금리구분 코드, 약정금리, 심사구분코드, 대출상담사수수료 대상금액, 사무소코드, 영업점명, 모점코드, 모점명, 영업점마진율, 사무소시도, 채무자자택 시도, 채무자 직장 시도, 담보물건 시도, 보증서종류코드, 거치기간일자,상환구분 코드, 여신심사접수일자, 가감율, 미지급사유(양도상품, 1년미만여부,1천만원미만 여부, 종합통장 여부, 임직원 여부, 상담사 여부, 권역위반여부,하나로모기지론 여부) 등.
제 7조 개인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
회사는 위탁계약에 따른 처리 목적이 달성되거나 위탁계약이 해지 또는 종료된 경우 지체 없이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회사의 파기 계획은 아래와 같습니다.
가. 대출모집업무 수행을 위해 수집한 개인정보는 농협은행에 전달하고 별도 저장하지 않습니다.
나. 대출모집인 수수료정산 시 제공 항목은 수수료 금액확인 및 상담사별 정산내역확인을 위해 제공일의 해당 월 말일까지 보관 후 파기합니다.
다. 위탁계약에 따른 처리 목적이 달성되기 전이라 하더라도 동의 철회권을 행사하는 정보주체의 요청에 따라 개인(신용)정보의 파기를 요청하는 경우 회사는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합니다.
라. 대출상담사의 개인정보는 계약 해지 후에도 사고 예방, 분쟁해결, 민원처리법령상의무 이행 만을 위하여 보유 이용됩니다.
마. 회사는 개인(신용)정보를 파기할 때에는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 하도록 조치합니다. 구체적인 파기 방법과 절차에 대하여는 사전에 농협은행과 협의를 하고, 농협은행이 최종 승인한 방법과 절차에 따릅니다.
바. 농협은행이 개인(신용)정보 파기 여부 및 파기 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회사에게 필요한 자료의 제공을 요구하거나 회사의 사업장을 방문하여 점검을 실시할 경우 회사는 이에 적극 협조합니다.
제 8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기술적 관리적 물리적 보호조치를 강구하고 있습니다.
가. 개인정보의 최소화
회사가 보유하는 개인정보는 수수료 정산 등의 목적만을 위하여 최소화하여 처리 하고 있습니다.
나. 개인정보의 암호화
- 회사는 개인(신용)정보 중 고유식별 정보를 정보통신망을 통하여 송·수신하거나 보호저장매체 등을 통하여 전달하는 경우에는 이를 암호화 하고 있습니다.
- 회사는 인터넷 구간 및 인터넷 구간과 내부 망의 중간 지점에 고유식별정보를 저장하는 경우 이를 암호화하고 있습니다.
다. 물리적 접근 방지
회사는 자료보관실 등 개인(신용)정보를 보관하는 물리적 보관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한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운영합니다
회사는 개인(신용)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 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개인(신용)정보가 보관된 장소에 대해 출입통제장치, 감시카메라 설치등 적절한 보안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라. 해킹 등에 대비한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해 개인정보가 유출되거나 훼손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고객개인정보나 자료가 누출되거나 손상되지 않도록 방지하고 있으며, 암호화통신 등을 통하여 네트워크상에서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마. 개인정보 처리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회사의 개인정보관련 처리 직원은 담당자에 한정시키고 있고 이를 위한 별도의 비밀번호를 부여하여 정기적으로 갱신하고 있으며, 담당자에 대한 수시 교육을 수행하며, 개인정보보호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바. 기타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 이행사항 및 담당자의 준수여부를 확인하여 문제가 발견될 경우 즉시 수정하고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단, 회사가 개인정보보호 의무를 다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귀책에 기인하지 않은 손해에 대해서는 회사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제 9조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 관한 사항
가. 개인정보보호법 31조 제1항에 따른 회사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정보통신망이용 촉진 및 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제27조1항에 따른 개인정보관리 책임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께서는 홈페이지 등을 이용하시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보호 책임자에게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부서 | 성명 | 전화번호 | 이메일 |
총괄감사 | 조은희 | 02-585-7011 | howare85@naver.com |
나.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2.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http://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3.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http://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
4.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http://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 182 )
5.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www.kopico.or.kr/02-1336)
제 10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회사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의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전부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다만,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 제3자 제공 등과 같이 이용자 권리의 중요한 변경이 있을 경우에는 최소 30일전에 고지합니다.
- 공고 일자 : 2017년 10월 12일
- 시행 일자 : 2017년 10월 20일